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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나 납부확인서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앱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직접 홈페이지에서 출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필요한 경우에 해당 서류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안내드리도록 할께요!
참고로 간단한 프린트의 경우에는 지역 주민센터를 이용하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프린트를 하거나 팩스이용을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오프라인 발급 방법
- 방문 지사: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준비물: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업무 처리 시간: 평일 09:00~18:00
온라인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와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금융인증서나 인증으로도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로그인 후에 이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가능 서류 목록
- 자격확인서
- 자격득실확인서
- 보험료 완납증명서
- 보험료 납부확인서
- 미납내역서
-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확인서
- 기타징수금 납부확인서
- 차상위 본인부담 경감대상자 증명서
- 건강보험증 우편발급 신청
- 증명서 진위확인
-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 조회
공단 고객센터를 이용하면 팩스로 원하는 곳으로 바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 인터넷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입력한 후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 - 상단 메뉴 중 '민원요기요' →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2. 자격확인서 발급 방법
- '증명서 발급 및 확인' 항목에서 '자격확인서'를 선택합니다.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등 필요한 서류를 눌러서 클릭할 수 있습니다.
-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간편인증도 모두 가능합니다.
- 필요한 서류를 선택한 후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발급합니다.
- 가입자 및 피부양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자격득실확인서'로 대체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3.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 '증명서 발급 및 확인' 항목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간편인증 가능)
- 발급 기간(예: 2021년 1월~4월)을 선택한 후 출력합니다.
- 납부된 건강보험료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 인터넷 발급 시 필수 준비물: 공동인증서 혹은 본인 인증 (휴대폰) 프린터
- 발급 불가 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로 문의하여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위 방법을 따라 자격확인서와 납부확인서를 편리하게 발급받아 보세요!
https://youtu.be/GBs5I3ylVno?si=FT_Xwuf1HUTKQCL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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